“전동 킥보드”를 이용해서 출근을 하거나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개인이 구입해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전동 킥보드 공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길을 가다가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똑같은 전동킥보드가 바로 “공용 전동 킥보드”입니다.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각 회사별로 이용 요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 사용방법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전동 킥보드 어플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 회원가입은 처음 1회만 하면 다음부터는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면허증, 신용카드 or 체크카드
↓
스마트폰의 현재 위치를 켜주게 되면 내 주변에 있는 "전동 킥보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QR 코드 인식해서 바로 대여해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
반납
- 어플에서 반납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때 서비스 지역 밖에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 회사 별로 차이는 있지만 반납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앱 지도에서 어두운 지역에 해당되는 곳입니다)
앱에 나타나는 지도에서 어두운 부분을 클릭해 보면 해당 장소에서 발생하는 반납 비용이 얼마가 되는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전통 킥보드 이용수칙
1, 헬멧을 착용
- 전동 킥보드는 20~30km 속도로 빠르게 주행을 하기 때문에 사고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2, 음주 은전 금지
- 술을 먹고 전통 킥보드를 이용 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음주 운전으로 법적 처벌 대상입니다.
3, 면허 취득 필수
- 전동 킥보드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원동기장치 면허가 필수입니다. 2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이면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4, 동반탑승 금지
5, 인도주행 금지
6, 교통법규 준수
전동 킥보드 범칙금
-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혈중 알코올 0.03% 이상)/ 어린이가 운전하는 경우 보호자 책임 : 10만 원
- 승차 정원 초과/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운행 중 휴대폰 사용 : 4만 원
- 보도 통행; 3만 원
- 안전모 미착용: 2만 원
-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닌 경우 지정차로 통행위반/ 야간에 미등, 전조등 켜지 않은 경우: 1만 원
공유 전통 킥보드 회사별 이용요금과 장점
[라임]
- 장점: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킥보드를 운영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음
- 단점: 이용요금이 다른 곳에 비해서 조금 비싼 편임
가격
- 기본요금: 800원
- 1분당 이용료 : 평일 160원, 심야(20시~05시) 230원, 주말 200원
패스 이용권
- 잠금 해지 패스(1주일) : 5,900원 -1주일 동안 잠금 해제(기본요금) 무제한 면제
- 일일 패스(24시간) : 15,000원 - 30분 이내 무제한 대여
- 월간 패스(5회) : 12,000원 - 라이딩 30분 이내 무료
[킥 고잉]
- 기본요금(최초 5분): 1000원(신형은 기본 이용시간 적용하지 않음)
- 1분당 이용료: 100원
킥고잉의 경우 신형과 구형의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신형은 구형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본 5분 이용시간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씽씽]
- 기본요금(최초 5분): 평일 1000원, 주말(공휴일) 1500원. 심야(0~06시) 2000원
- 1분당 요금: 140원
다른 전동 킥보드보다 약간 승차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센트럴 지역 외에서 반납을 하는 경우 거리에 따라서 500원~30,000원까지 반납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센트럴 지역 안에서만 운행을 해야 합니다.
[지쿠 터]
- 기본요금(최초 1분): 300원
- 1분당 이용료: 130원, 150원(지쿠터 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지역에서 공유 킥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민원이 발생한 경우나 불법 주차된 킥보드를 이동 주차하는 지쿠터 서포터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알파카(고고씽)]
- 기본요금(최초 5분): 1000원
- 1분당 이용료: 100원, 150원(프라임)
4개의 서스펜션이 있어 안정감과 승차감이 뛰어납니다. 심야에 기본요금 50% 할인됩니다.
고고씽 히어로즈 제도를 운영하면서 불법 주차로 통행이 방해되거나 접근성이 좋지 않은 곳에 있는 킥보드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에 대해서 알았습니다.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이용수칙을 잘 지키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개인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이용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사용 후 교차로 등 아무 곳이나 방치를 하고 있어 사고 위험성이 너무 큽니다. 제발 전동 킥보드를 운행하고 나서 안전한 곳에 주차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